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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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배경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운영에 노력한 학교, 교사, 지역사회 기관 시상을 통한 사기 진작 및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촉진 유도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운영에 노력한 학교, 교사, 지역사회 기관 시상을 통한 사기 진작 및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촉진 유도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운영 우수 사례 발굴‧확산을 통한 방과후학교의 질적 수준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추진 경과

제1회 방과후학교대상 시상(’09년)

제2~9회 방과후학교대상 시상(’10~’17년)

- 토요방과후학교(’12년), 돌봄교실* 부문(특별상) 추가(’13년)

* 학교 부문(’13년~), 강사 및 지역사회파트너 부문(’14년~), 교사 부문(’15년~)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 선정(’16~’18년)

‘돌봄교실’ 부문 특별상에서 본상으로 격상(’17년~)

제10회 방과후학교대상 및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 시상(’18년)

‘지역사회파트너’ 부문 ‘지역사회연계·협력’ 부문으로 변경(’19년~)

제11회 방과후학교대상 시상(’19년)

추진 절차

역대 대상 수상 학교

초등돌봄교실 추진경과(2004~2018) 리스트입니다.
제1회
2009
부산 서명초등학교
저소득층 밀집 지역에 위치하여 열악한 교육환경에서 조직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교와 지역발전에 기여
제2회
2010
충북 속리산 수정초등학교
전국 최초로 ‘밤에 열리는 방과후학교’를 운영, 학생들이 다양한 특기적성과 교과교육을 받고 있음(우수한 원어민 강사와 화상교육 실시)
제3회
2011
경기 매탄초등학교
강사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참여율 92%(전년대비 3배), 학부모 만족도 97% 달성
제4회
2012
충남 도산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명품화 전략(승마, 골프 등)으로 폐교대상 학교에서 학생수가 계속 증가하는 명품학교로 탈바꿈
제5회
2013
서울 이태원초등학교
다문화 가정이 많은 특성을 살린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
제6회
2014
경기 성남장안초등학교
도시형 맞춤 방과후학교를 우수하게 운영, 단계별,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
제7회
2015
충남 운산초등학교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초등돌봄교실 운영, 학교 및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행복그물망을 펼침
제8회
2016
전남 진원초등학교
건강, 인성, 지성, 감성, 적성 등 5개 분야로 세분화되고 체계화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제9회
2017
충남 팔봉중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제10회
2018
대구 경진초등학교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제11회
2019
대전자운초등학교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며 성장을 돕는 교육 공동체를 구성하여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

역대 방과후학교대상 수상 지역별 현황

역대 방과후학교대상 수상 지역별 현황 리스트입니다.
지역 수상현황
서울 총 55개 학교 수상 <제5회 대상 서울이태원초등학교>
부산 총 31개 학교 수상 <제1회 대상 서명초등학교>
대구 총 36개 학교 수상 <제10회 대상 경진초등학교>
인천 총 16개 학교 수상
광주 총 14개 학교 수상
대전 총 22개 학교 수상 <제11회 대상 대전자운초등학교>
울산 총 10개 학교 수상
세종 총 3개 학교 수상
경기 총 77개 학교 수상 <제3회 대상 메탄초등학교> <제6회 대상 성남장안초등학교>
강원 총 16개 학교 수상
충북 총 38개 학교 수상 <제2회 대상 속리산수정초등학교>
충남 총 30개 학교 수상 <제4회 대상 도산초등학교> <제7회 대상 운산초등학교> <제9회 대상 팔봉중학교>
전북 총 17개 학교 수상
전남 총 29개 학교 수상 <제8회 대상 진원초등학교>
경북 총 25개 학교 수상
경남 총 16개 학교 수상
제주 총 6개 학교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