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중앙지원센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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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봄중앙지원센터

교육부 지정 늘봄중앙지원센터로서 2006년부터 현재까지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늘봄학교 정책 지원 역할 수행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및 현장 지원

정책연구, 실태분석 및 성관관리, 메뉴얼 개발, 방과후학교 강사 및 초등돌봄전담사 역량강화 원격 컨텐츠 우수 설계, 발굴 등의 업무 수행

추진 경과

1995.“5‧31교육개혁”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방과후 교육활동’ 제안 /2006.- 한국교육개발원에 방과후학교지원사업팀 설치,- 전국 초‧중‧고등학교 방과후학교 전면 도입/2007.-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방과후학교지원사업팀을 ‘방과후학교정책연구센터’로 지정/2008.-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따라 방과후학교 업무 지방이양/2009.- 방과후학교 대상 시상 개최 시작/2010.- 전국 공통 기준인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길라잡이 개발 및 배포 시작,- 교육부,“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수립/2011.- 교육부,“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수립/- “방과후학교 민간참여 활성화” 추진/2012.- 교육부에서 ‘방과후학교정책연구센터’를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로 명칭 변경,- 전국 공통 기준인 초등돌봄교실 운영 가이드라인‧길라잡이 개발 및 배포 시작,- 방과후학교 온라인 뉴스레터 발간 시작,-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구축‧운영 시작/2014.- 초등돌봄교실 운영 전면 확대 시작/2008.- 관계부처합동, 온종일 돌봄정책 발표

사업 운영 방향

비전:방과후학교·초등돌봄 정책 수립 및 현장 지원을 위한 Think-tank 기능 강화/미션:선도적정책연구 수행,시도교육청 및 현장지원강화,유관기관 연계협력 및 역량 강화,관련 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공유/주요사업영역:운영 모델 개발 및 성과 분석,모니터링 및 컨설팅,워크숍 및 연수과정 운영,정보공유 및 확산/2020년중점과제:1.방과후학교 참여율 추이 및 원인분석,초등돌봄교실 정책 효과 분석,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요구분석/2.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 개정, 방과후학교·돌봄 활성화 지원 사업 운영 컨설팅/3.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워크숍,방과후학교 강사 온라인연수과정 운영.초등돌봄전담사 온라인 연수과정 운영/4.방과후학교포털 시스템 운영,방과후학교·돌봄 언론 모니터링,온라인 뉴스레터 발간,방과후 학교대상 개최 및 사례집 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