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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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는

교육부 지정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로서 2006년부터 현재까지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 정책수립을 위한 think-tank 역할 수행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및 현장 지원을 통해 새로운 정책방향을 선도하는 중앙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국가의 교육 책임 강화에 따른 방과후학교 운영 및 온종일돌봄체계 구축 지원

추진 경과

1995.“5‧31교육개혁”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방과후 교육활동’ 제안 /2006.- 한국교육개발원에 방과후학교지원사업팀 설치,- 전국 초‧중‧고등학교 방과후학교 전면 도입/2007.-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방과후학교지원사업팀을 ‘방과후학교정책연구센터’로 지정/2008.-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따라 방과후학교 업무 지방이양/2009.- 방과후학교 대상 시상 개최 시작/2010.- 전국 공통 기준인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길라잡이 개발 및 배포 시작,- 교육부,“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수립/2011.- 교육부,“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수립/- “방과후학교 민간참여 활성화” 추진/2012.- 교육부에서 ‘방과후학교정책연구센터’를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로 명칭 변경,- 전국 공통 기준인 초등돌봄교실 운영 가이드라인‧길라잡이 개발 및 배포 시작,- 방과후학교 온라인 뉴스레터 발간 시작,-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구축‧운영 시작/2014.- 초등돌봄교실 운영 전면 확대 시작/2008.- 관계부처합동, 온종일 돌봄정책 발표

사업 운영 방향

비전:방과후학교·초등돌봄 정책 수립 및 현장 지원을 위한 Think-tank 기능 강화/미션:선도적정책연구 수행,시도교육청 및 현장지원강화,유관기관 연계협력 및 역량 강화,관련 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공유/주요사업영역:운영 모델 개발 및 성과 분석,모니터링 및 컨설팅,워크숍 및 연수과정 운영,정보공유 및 확산/2020년중점과제:1.방과후학교 참여율 추이 및 원인분석,초등돌봄교실 정책 효과 분석,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요구분석/2.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 개정, 방과후학교·돌봄 활성화 지원 사업 운영 컨설팅/3.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워크숍,방과후학교 강사 온라인연수과정 운영.초등돌봄전담사 온라인 연수과정 운영/4.방과후학교포털 시스템 운영,방과후학교·돌봄 언론 모니터링,온라인 뉴스레터 발간,방과후 학교대상 개최 및 사례집 발간

주요 사업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는 다음과 같은 연구사업을 통하여 방과후학교·돌봄 정책 추진을 지원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모델 개발 및 성과분석

방과후학교·돌봄 관련 선도적 정책 과제 발굴 및 제안

방과후학교·돌봄 관련 정책 추진 현황 및 성과 분석을 통한 정책 개발 및 개선과제 제안

사회 및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모델 개발 및 제도적 지원 방안 모색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모니터링 및 컨설팅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 및 길라잡이>와 <초등돌봄교실 운영 가이드라인 및 길라잡이> 개발을 통해 시·도교육청 공통의 운영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제시

시·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돌봄 사업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통해 지역별 격차 해소 및 질 관리

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워크숍 및 연수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네트워킹 구축 및 정보 공유를 통한 역량 강화

방과후학교 강사 및 초등돌봄전담사 온라인 연수과정 운영을 통한 전문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