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 소개

홈 > 방과후학교·돌봄 >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 소개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는

교육부 지정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로서 2006년부터 현재까지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교실 정책수립을 위한 think-tank 역할 수행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 간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및 현장 지원을 통해 새로운 정책방향을 선도하는 중앙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

국가의 교육 책임 강화에 따른 방과후학교 운영 및 온종일돌봄체계 구축 지원

추진 경과

추진 경과 리스트
1995년
“5·31교육개혁”에서 수요자 중심 교육 활동의 일환으로 ‘방과후 교육활동’ 제안
2006년
한국교육개발원에 방과후학교지원사업팀 설치,
전국 초·중·고등학교 방과후학교 전면 도입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방과후학교지원사업팀을 ‘방과후학교정책연구센터’로 지정
2008년
“학교 자율화 추진계획”에 따라 방과후학교 업무 지방이양
2009년
방과후학교 대상 시상 개최 시작
2010년
전국 공통 기준인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길라잡이 개발 및 배포 시작,
교육부,“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수립
2011년
교육부,“방과후학교 내실화 방안” 수립
“방과후학교 민간참여 활성화” 추진
2012년
교육부에서 ‘방과후학교정책연구센터’를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로 명칭 변경
전국 공통 기준인 초등돌봄교실 운영 가이드라인‧길라잡이 개발 및 배포 시작
방과후학교 온라인 뉴스레터 발간 시작
방과후학교 포털시스템 구축‧운영 시작
2014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전면 확대 시작
2018년
관계부처합동, 온종일 돌봄정책 발표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 추진

사업 운영 방향

비전:방과후학교·초등돌봄 정책 수립 및 현장 지원을 위한 Think-tank 기능 강화/미션:선도적정책연구 수행,시도교육청 및 현장지원강화,유관기관 연계협력 및 역량 강화,관련 정보의 체계적 관리 및 공유/주요사업영역:운영 모델 개발 및 성과 분석,모니터링 및 컨설팅,워크숍 및 연수과정 운영,정보공유 및 확산/2020년중점과제:1.방과후학교 참여율 추이 및 원인분석,초등돌봄교실 정책 효과 분석,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요구분석/2.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 개정, 방과후학교·돌봄 활성화 지원 사업 운영 컨설팅/3.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워크숍,방과후학교 강사 온라인연수과정 운영.초등돌봄전담사 온라인 연수과정 운영/4.방과후학교포털 시스템 운영,방과후학교·돌봄 언론 모니터링,온라인 뉴스레터 발간,방과후 학교대상 개최 및 사례집 발간

주요 사업

방과후학교중앙지원센터는 다음과 같은 연구사업을 통하여 방과후학교·돌봄 정책 추진을 지원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모델 개발 및 성과분석

방과후학교·돌봄 관련 선도적 정책 과제 발굴 및 제안

방과후학교·돌봄 관련 정책 추진 현황 및 성과 분석을 통한 정책 개발 및 개선과제 제안

사회 및 정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모델 개발 및 제도적 지원 방안 모색

방과후학교·돌봄 운영 모니터링 및 컨설팅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 및 길라잡이>와 <초등돌봄교실 운영 가이드라인 및 길라잡이> 개발을 통해 시·도교육청 공통의 운영 지침 및 가이드라인 제시

시·도교육청의 방과후학교·돌봄 사업 운영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컨설팅을 통해 지역별 격차 해소 및 질 관리

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워크숍 및 연수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방과후학교·돌봄 관계자 네트워킹 구축 및 정보 공유를 통한 역량 강화

방과후학교 강사 및 초등돌봄전담사 온라인 연수과정 운영을 통한 전문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