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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돌봄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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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등돌봄교실이란
  • 우리지역 돌봄안내지도
  • 초등돌봄교실의 개념

    ‘초등돌봄교실’(이하 '돌봄교실')이란 별도 시설(전용 또는 겸용교실 등)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규수업 이외에 이루어지는 돌봄활동을 말한다.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의 개념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이란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학생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오후돌봄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 등을 대상으로 별도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돌봄활동을 말한다.

    대상

    • 오후돌봄
      • 1~2학년에서 전 학년으로 점차 확대하고, 기 구축된 돌봄교실에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돌봄이 꼭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다만, 시·도 및 학교 여건에 따라 담임 등이 추천한 학생(예, 일시적 실직, 일시적 경력단절 등으로 구직중인 가정의 자녀 등)도 포함한다.
      • 저학년 학생을 우선으로 수용하고, 추가 수용이 가능한 경우 학교 여건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 수용한다.
        * (예)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자녀 중 '18년 오후돌봄 참여학생, 저학년 우선, 저녁돌봄 참여 여부, 방과후학교 참여 여부 등
    •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은 별도의 공간에서 방과후에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학생 중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오후돌봄교실을 이용하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저녁돌봄교실은 오후돌봄교실에 참여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등의 추가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단위학교는 학교의 여건에 따라 대상자를 확대·운영할 수 있다.

    초등돌봄교실 추진배경

    • 핵가족화 심화, 여성경제활동 인구 증가 등 양육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 점차 증가
    • 영유아 보육 지원에 비해 초등학생 대상 돌봄 지원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방과후·방학 중 돌봄 사각지대 발생
    •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유기적 협력과 연계를 통해 촘촘한 돌봄 서비스 제공 필요

    초등돌봄교실 추진경과(2004~2018)

    1. 2004년
      • 초등 저학년 '방과후 교실' 도입 정책 발표 및 시범운영(28개교)
        • (운영 시간) 학기중 12:00~19:00, 방학중 08:00~19:00
    2. 2009년
      • '종일돌봄교실'(초등보육교실을 야간까지 운영) 시범운영(300개교)
    3. 2010년
      • 초등교육교실을 '초등돌봄교실'로 명칭 변경 및 확대(6,200실)
    4. 2011년
      •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시범운영(~'13년)
        • 아침돌봄(06:30~09:00), 오후돌봄(방과후~17:00), 저녁돌봄(17:00~22:00)
    5. 2013년
      • 초등 방과후 돌봄 강화 모델학교 시범운영(78개교)
      • 방과후 돌봄서비스 법정부 통합지원 시범운영(6개 지역)
        • 서울 노원구, 부산 서구, 울산 울주군, 경기 성남시, 전북 진안군, 전남 나주시
    6. 2014년
      • 초등학교 1~2학년 희망학생 대상 돌봄교실 운영(10,966실)
      • 초등돌봄 연구학교 운영(~‘15년, 17개교)
      • 초등돌봄교실 추가 설치 및 운영 내실화 추진(4월)
      • 2014년 2학기 초등돌봄교실 운영 개선 지원(8월)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료비, 저녁돌봄안전관리 시스템, 보조인력 지원
      • 만족도 높은 ‘15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8~10월, 3회)
      • 2015년 만족도 높은 초등돌봄교실 운영 계획 수립(12월)
    7. 2015년
      •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저소득층·한부모 가정 학생 대상 만족도 높은 돌봄교실 운영
        • 1~2학년 중심 돌봄교실 운영, 3학년 이상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
      • 돌봄전담사 원격연수자료 개발 및 활용
      • 2016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10월)
    8. 2016년
      • 2016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방안 수립(1월)
      • 학년 특성을 반영한 돌봄교실 운영으로 전학년 돌봄 완성(3월)
      • 저학년 학생을 위한 돌봄교실 놀이 프로그램 표준 모델 개발·보급(9월)
    9. 2017년
      • 2017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방안 수립(1월)
      • 초등돌봄교실 돌봄전담사 우수사례 발굴 및 보급(2월)
      •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확정(7월)
        • 온종일 돌봄교실을 초등학교 전학년으로 점차 확대하고 내실화 방안 병행 추진
      • 중앙-지방간 협업을 위한 범정부 공동추진단 구성·운영(8월)
    10. 2018년
      • 온종일 돌봄정책 발표(4월)
        • 등돌봄교실을 ‘22년까지 총 3,500실 확대

    추진목표 및 주요과제

    추진목표 및 주요과제 이미지

    <출처: 2019 초등돌봄교실 운영 길라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