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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교육개발원, 삼성꿈장학재단, 중앙일보가
공동주관하는 방과후학교대상(大賞)에 대한 소개입니다.

추진배경

  •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운영에 노력한 학교, 교사, 지역사회 기관 시상을 통한 사기 진작 및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촉진 유도
  •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 운영 우수 사례 발굴‧확산을 통한 방과후학교의 질적 수준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추진목적

  • 방과후학교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제고
  • 다양한 돌봄교실 운영 모델을 발굴․확산하여 학교의 방과후 돌봄 서비스 강화
  • 100대 우수 방과후학교 선정 및 우수사례 전파를 통한 방과후학교에 대한 관심 및 참여 촉진

추진 절차

추진 절차 이미지

역대 대상 수상작

  1. 제1회
    2009
    부산 서명초등학교

    저소득층 밀집 지역에 위치하여 열악한 교육환경을 조직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으로 학교와 지역발전에 기여

  2. 제2회
    2010
    충북 속리산 수정초등학교

    전국 최초로 ‘밤에 열리는 방과후학교’를 운영, 학생들이 다양한 특기적성과 교과교육을 받고있음
    (우수한 원어민 강사와 화상교육 실시)

  3. 제3회
    2011
    경기 매탄초등학교

    강사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참여율 92%(전년대비 3배), 학부모 만족도 97% 달성

  4. 제4회
    2012
    충남 도산초등학교

    방과후학교 명품화 전략(승마, 골프 등)으로 폐교대상 학교에서 학생수가 계속 증가하는 명품학교로 탈바꿈

  5. 제5회
    2013
    서울 이태원초등학교

    다문화 가정이 많은 특성을 살린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

  6. 제6회
    2014
    경기 성남장안초등학교

    도시형 맞춤 방과후학교를 우수하게 운영, 단계별, 수준별 프로그램 운영

  7. 제7회
    2015
    충남 운산초등학교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초등돌봄교실 운영, 학교 및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행복그물망을 펼침

  8. 제8회
    2016
    전남 진원초(두 가지 내용 중 선택)

    건강, 인성, 지성, 감성, 적성 등 5개 분야로 세분화되고 체계화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자연환경 문화유적지 및 우수 교육프로그램 운영

  9. 제9회
    2017
    충남 팔봉중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 자유학기제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10. 제10회
    2018
    대구 경진초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방과후학교·돌봄교실 운영

2009년 ~ 2018년 역대 방과후학교대상 수상 지역별 현황

2009년 ~ 2015년 역대 방과후학교대상 수상 지역별 현황 이미지